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오레오


안드로이드 오레오는 2017년 8월 22일 정식으로 공개된 ‘안드로이드의 8.0 버전을 지칭한다. 부팅속도와 배터리 효율 등이 개선됐으며, PIP(Picture in picture), 오토필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O는 오레오


구글은 안드로이드 1.5버전부터 알파벳 순서대로 디저트 류의 이름을 따서 안드로이드의 이름으로 썼다. 이번에 공개된 오레오의 직전 버전 이름은 ‘안드로이드 누가’였으며, 그 전 버전으로는 마시멜로, 롤리팝, 킷캣 등이 이름으로 활용됐다. 8.0에 할당된 알파벳은 순서상 ‘O’였고, ‘오레오’, ‘오트밀 쿠키’ 등의 후보가 거론됐으나 ‘오레오’로 확정됐다. 오레오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쿠키 브랜드다.


안드로이드 O가 공개된 2017년 8월21일(현지시간)은 미국에서 99년 만에 개기일식이 예고된 날이었는데, 개기일식의 날이 꼭 우유에 빠진 오레오와 비슷하게 보이기 때문에 그 전부터 ‘오레오’가 안드로이드 차기 버전 이름의 유력한 후보로 점쳐졌다. 구글은 실제로도 안드로이드 오레오를 소개하는 영상에 개기일식 현상을 활용한 스토리텔링을 구성하기도 했다.



콘셉트는 ‘슈퍼히어로’


오레오 소개 영상을 보면 개기일식이 벌어지다가 우주에서 오레오가 날아오고, 이어 ‘안드로이드 오레오’로 변신한다. 일종의 ‘슈퍼히어로’ 콘셉트다. 구글은 공식적으로도 ‘안드로이드 오레오의 슈퍼파워가 여러분의 기기로 찾아옵니다’라고 소개하고 있다. 최신 버전인 만큼, 구글은 안드로이드 오레오가 역대 어느 안드로이드보다 ‘똑똑하고, 빠르고, 강력하다’라고 설명한다. 계속 다듬어져 온 운영체제인 만큼 특별하게 눈에 띄는 변화가 있다기보다는 전반적인 개선이 이뤄진 모양새다.    

안드로이드 오레오는 더욱 빠른 부팅 속도를 자랑한다. 특히 순정 안드로이드에 최적화된 구글폰인 픽셀에서는 두 배나 빠르다고 한다. ‘오토필’ 기능 역시 사용자가 빠르게 원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안드로이드 오레오의 오토필 기능은 사용자의 허용에 따라 로그인 정보 등을 기억해 앱에 빠르게 접근하도록 한다. 안드로이드 인스턴트 앱 지원으로 설치 없이 새 앱을 사용할 수도 있다.



멀티태스킹을 위한 PIP 기능

PIP(Picture in Picture)기능은 한 번에 앱 두 개를 띄워놓고 볼 수 있는 분할 화면 기능이다. 물론 예전부터 상당한 안드로이드폰이 분할 화면을 지원했고, 안드로이드 누가에서도 다중 창 모드가 있었다. PIP는 주로 비디오 재생에 사용되는 특수 유형의 다중 창 모드다. DMB를 자주 사용했던 사용자라면 익숙한 기능인데, 예컨대 비디오 채팅을 하던 중에 일정을 확인해야 한다면 영상통화 창을 작은 창으로 띄워두고 캘린더 앱을 켜 일정을 확인하는 식이다.

복붙없는 사용을 위한 ‘스마트 텍스트 선택’

어떤 작업을 하더라도 필수적인 ‘복사+붙여넣기’ 기능은 모바일 시대에도 유효했다. 메시징 앱에서 대화를 나누다가 주소를 받아서 검색한다든지, 연락처를 넘겨받아서 전화로 넘어와 통화를 시도하는 식의 작업이다.

안드로이드 오레오에서 추가된 ‘스마트 텍스트 선택’ 기능은 텍스트 중 주소, URL, 전화번호, 이메일 등을 인식해 관련 내용을 띄워준다. 보통 텍스트를 탭해서 복사 후 해당 정보를 넣을 앱으로 이동해 붙여넣기 했던 사용 경험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 외에 하루에 500억개의 앱을 스캔해 기기와 데이터를 오작동으로부터 안전히 보호하는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기능이 생겼고, 배터리 효율도 향상됐다. 안드로이드 오레오에서는 백그라운드 위치 및 와이파이 스캔에 대한 제한이 새로 추가됐으며, 백그라운드에서의 앱 실행 방식도 변경됐다. 배터리와 메모리도 앱 개발 측의 의도와 달리 과다하게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앱 아이콘에 작은 점을 띄워 읽지 않은 알림이 있는지 여부를 알려주는 알림 도트기능도 들어가 있다



개발자가 효율적으로 앱 만들 수 있게 지원


안드로이드 오레오는 개발자가 더 효율적으로 앱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도 담았다. 구글이 공식적으로 안내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텍스트뷰 자동 크기 조절
- XML 레이아웃에서 폰트를 사용하고 폰트 패밀리 정의할 수 있음
- 다운로드 가능한 폰트 및 그림 이모티콘 활용
- 기기 제조업체에서 선택한 마스크를 기반으로 시스템에서 다른 모양으로 표시하는 ‘어댑티브 아이콘’ 생성 가능
- 앱 내에서 홈화면에 바로가기에 위젯 추가 및 고정 가능
- 앱의 폭넓은 색상범위
- 웹뷰 기능 향상
- 자바 8 랭귀지 API 및 런타임 최적화

구글은 안드로이드 오레오의 공식 출시와 함께 AOSP(Android Open Source Project)에 안드로이드 O 소스를 추가했다. 구글 넥서스 5X, 6P나 픽셀 사용자는 바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구글은 이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삼성, LG, 소니, 샤프, 에센셜 등과 협업해 안드로이드 오레오를 탑재한 기기를 출시하거나 OS 업데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